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잃어버린 영혼 찾기 - "홀리 모터스" 속 화신(Incarnations), 영화, 파리, 삶, 구원의 의미 탐구

by guga1(구가일) 2024. 4. 13.

홀리 모터스
< 홀리 모터스 (2012) >

 

 

1. 기본 정보

감독 : 레오스 카락스

장르 : 드라마

출연 : 드니 라방, 에바 멘데스, 카일리 미노그 등

상영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수상 : 제 65회 칸 영화제 경쟁부분 초정작

 

2. 영화 "홀리 모터스"의 기괴하고 몽환적인 세계 - 화신(Incarnations)의 의미

레오 카랙스 감독의 "홀리 모터스"는 첫 장면부터 관객을 낯선 세계로 인도한다. 영화는 파리의 한 지하실에서 시작되는데, 거울 앞에 누워있는 한 남자 캐릭터가 나타난다. 그는 이상한 분장과 의상을 하고 있으며, 지하실의 기괴한 분위기와 어우러져 매우 몽환적인 장면을 연출한다. 이 남자 캐릭터가 바로 영화의 주인공 '몽쇼르 오스카'다. 그는 하루 종일 이런 식의 '화신(Incarnations)'을 수행하며 다양한 인물로 변신한다. 노숙자가 되기도 하고, 깡패가 되기도 하고, 아버지가 되기도 한다. 매번 새로운 분장과 역할을 하며 완전히 다른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이처럼 화신은 "홀리 모터스"의 가장 핵심적인 컨셉이자 영화 전체를 관통한다. 몽쇼르 오스카가 수행하는 이 기이한 행위는 일견 이해하기 어렵다. 하지만 영화에 따르면 그것은 잃어버린 영혼을 되찾기 위한 방편이라고 한다. 실제로 화신은 다양한 방식으로 영혼의 의미를 환기시킨다. 새로운 역할을 통해 인간의 다양한 모습을 체험함으로써 자아를 발견하는 과정이 될 수 있다. 혹은 각각의 화신이 인간 영혼의 일부를 표현하는 것일 수도 있다.

어쨌든 영화가 말하는 화신의 의미는 결코 단편적이지 않다. 이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복합적인 상징물이다. 그리고 이런 애매모호함이 바로 "홀리 모터스"가 지닌 기괴하고 몽환적인 분위기의 원천이기도 하다. 영화는 화신 장면들을 통해 관객을 지속적으로 낯설고 혼란스러운 상태에 몰아넣는다. 이렇게 정상적인 인식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시각을 열어가며, 영혼에 대한 물음을 지속적으로 자극한다. 결국 화신은 영화의 본질적인 주제인 '잃어버린 영혼 찾기'의 출발점이 된다.

 

3. 영화 속 영화 - "홀리 모터스"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영화의 진정한 의미

"홀리 모터스"는 영화에 대한 영화, 즉 '메타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영화 속에는 수많은 영화적 요소들이 등장하며, 영화 그 자체에 대한 메타적 성찰이 녹아있기 때문이다. 우선 몽쇼르 오스카의 화신들 중에는 영화 관련 직업을 가진 이들이 많이 등장한다. 영화 감독 역할을 하는가 하면, 촬영 현장에서 보조출연자로 분한 모습도 있다. 또한 실제 영화 세트장 같은 장소에서 액션 장면을 촬영하는 장면들도 자주 나온다. 이처럼 영화는 영화 제작 과정 자체를 직접적으로 소재로 활용한다. 그리고 영화 속 영화라는 요소를 통해 영화에 대한 메타적 의미를 환기시킨다. 과연 우리가 보는 것은 실제인가, 영화인가? 영화와 현실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런 물음들이 작품 전반에 깔려있는 것이다.

또한 영화는 역사적 영화 장르에 대한 오마주도 선보인다. 추격전 장면에서는 누아르 영화의 분위기가 느껴지고, 괴수와 싸우는 장면에서는 괴수 영화를 연상케 한다. 이런 방식으로 "홀리 모터스"는 다양한 영화적 전통을 차용하고 있다. 이렇듯 영화 자체에 대한 고민이 "홀리 모터스"의 핵심에 놓여있다. 하지만 영화는 단순히 영화에 대한 영화일 뿐만이 아니다. 영화의 메타적 성격은 더 나아가 세상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으로 이어진다.

현실과 허구의 경계를 지속적으로 허물고, 우리에게 실재와 비실재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던진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이 실제인지, 영화(허구)인지를 따져볼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결국 "홀리 모터스"는 영화의 본질은 물론 우리 세상 전체에 대한 존재론적 탐구라고 할 수 있다.

 

4. 파리의 다양한 모습 - "홀리 모터스"를 통해 본 도시의 이면

"홀리 모터스"는 파리의 다채로운 모습을 화려하게 담아내고 있다. 영화에는 유명한 랜드마크부터 숨겨진 이면까지 파리의 다양한 풍경이 고루 등장한다. 우선 영화 초반에는 파리의 야경이 인상적으로 묘사된다. 몽쇼르 오스카가 리무진을 타고 도심을 가로지르는 장면에서 아름답게 반짝이는 빛의 도시의 밤풍경이 펼쳐진다. 그가 지나가는 퐁네프다리, 오페라극장, 루브르박물관 등 유명 관광지도 모습을 드러낸다. 반면 영화 중반부에는 파리의 이면모습도 드러난다. 몽쇼르 오스카가 노숙자 행세를 할 때 도심 한복판의 좁은 골목길과 버려진 공터 등 삭막한 풍경들이 카메라에 잡힌다. 화려한 야경과는 전혀 다른 파리의 또 다른 단면이 보여지는 것이다.

특히 영화 후반부에는 파리의 외곽 지역인 동유럽 이민자 밀집 지대가 등장한다. 이곳에서는 소외계층들의 열악한 삶의 모습이 낯설고 생생하게 그려진다. 남루한 건물과 삶의 푸근함이 느껴지는 장면들이 파리라는 도시에 대한 새로운 인상을 심어준다. 이처럼 "홀리 모터스"는 화려한 파리의 명소만이 아닌 그 이면의 삶과 애환까지도 보여준다. 환상과 현실, 풍요와 빈곤이 서로 교차하며 파리 도시에 대한 다양한 시선을 열어준다. 영화는 이런 방식으로 우리가 알고 있던 파리에 대한 고정관념을 허문다. 단지 아름답고 화려한 도시가 아닌, 여러 계층과 문화가 공존하는 입체적인 공간으로 그려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관객들에게 파리라는 도시를 새롭게 인식할 기회를 제공한다.

 

5.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 "홀리 모터스"가 주는 실존적 메시지

"홀리 모터스"는 근본적으로 실존주의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영화는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인간 존재의 의미를 탐구한다. 실존주의 철학에서는 인간 개개인의 주체성과 자유의지를 중시한다. 우리 자신의 선택에 따라 삶의 의미를 부여하고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홀리 모터스"의 주인공 몽쇼르 오스카는 이러한 자유의지를 지니지 못한 인물로 그려진다. 그에게는 매니저에 의해 미리 정해진 일정과 역할이 주어진다. 그는 스스로 삶을 선택할 수 없으며, 매번 남이 지정한 인물이 되어야만 한다. 자유의지를 박탈당한 몽쇼르 오스카야말로 비실존적 인간의 전형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영화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오스카는 어느 순간 자신의 이런 삶에 회의를 품기 시작한다. 그는 주어진 역할에 만족할 수 없게 되고, 새로운 무언가를 찾아 나서기 시작한다. 이처럼 영화는 주인공에게 실존의 순간을 부여하고 있다.

영화 말미 오스카가 임종의 과정을 체험하는 장면에서는 이런 실존적 메시지가 절정에 달한다. 죽음의 문턱에서 그는 자신의 인생과 정체성에 대해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게 된다. 살면서 무엇을 했고,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물음과 마주하는 것이다. 이렇게 "홀리 모터스"는 실존주의 철학을 차용하여 삶과 죽음, 실존에 대한 주제를 탐구한다. 주인공이 비실존적 상태에서 실존의 순간을 맞이하는 과정을 통해, 관객들에게 인간 존재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볼 기회를 준다. 결국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우리 모두가 실존의 주체로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을 자각하는 것이다. 주체적인 선택과 삶의 태도야말로 우리를 비실존에서 존재로 이끌어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6. 잃어버린 영혼을 찾아서 - "홀리 모터스"의 구원에 대한 탐구

"홀리 모터스"는 영혼의 상실과 구원이라는 대주제를 다루고 있다. 영화는 주인공 몽쇼르 오스카를 통해 잃어버린 영혼을 되찾아가는 과정을 보여주며, 구원에 대해 근본적인 물음을 던진다. 영화 내내 오스카는 영혼을 상실한 인물로 묘사된다. 그는 자신의 의지대로 살지 못하고, 매니저가 지시하는 대로 화신을 수행할 뿐이다. 이렇게 주체성을 잃고 남에 의해 움직이는 오스카의 모습은 영혼이 상실된 비실존적 인간상을 보여준다. 하지만 영화는 오스카가 점점 자신의 영혼을 되찾아가는 모습도 동시에 그린다. 여러 화신을 거치며 다양한 인간 체험을 하면서, 그는 자아의 실체에 대해 물음을 갖기 시작한다. 기존에 받아들였던 삶의 방식에 회의를 품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오스카는 죽음과 마주하게 된다. 그는 임종 과정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존재 이유와 정체성에 대해 근본적인 의문을 품는다. 이를 계기로 잃어버린 영혼에 대한 자각이 시작되는 것이다.

영화 후반부에 이르면 오스카는 드디어 영혼을 되찾은 모습을 연기한다. 마지막 화신인 노란 옷을 입은 모습은 바로 그의 본래 자아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영혼의 구원을 눈앞에 둔 오스카의 모습이 그려지는 것이다. 이렇게 "홀리 모터스"는 주인공의 영혼 상실과 구원의 과정을 통해 관객에게 실존에 대한 물음을 지속적으로 제기한다. 영화는 우리가 삶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영혼의 구원에 이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탐구한다. 결국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영혼의 구원은 자아를 발견하고 실존의 주체가 되는 데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잃어버린 영혼을 되찾기 위해서는 주체적 삶의 자세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