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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토마스 앤더슨의 마스터: 인간의 내면과 집착, 황홀경에 대한 해학

by guga1(구가일) 2024. 4. 16.

폴 토마스 앤더스 감독의 영화 마스터
< 마스터 (2012) >

 

 

1. 기본정보

감독: 폴 토마스 앤더슨

장르: 드라마

출연: 호아킨 피닉스, 필립 시모어 호프먼, 에이미 애덤스 등

상영등급: 18 청소년 관람불가

수상: 제69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은사자상

 

2. 2차 세계대전 트라우마와 황홀경 사이 갈등하는 주인공

"마스터"의 주인공 프레드릭 퀘일 역할을 맡은 호아킨 피닉스는 영화 초반부터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2차 세계대전 해군 출신인 그는 전쟁의 트라우마로 정신적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퀘일은 황홀경 체험을 동경하며 각종 마약과 술을 과도하게 섭취합니다. 이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서 비롯된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쟁의 참혹한 기억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는 일시적인 도피처를 찾아 헤맵니다.

하지만 그의 방황은 쉽게 끝나지 않습니다. 술과 마약은 일시적인 망각을 선사할 뿐, 트라우마를 근본적으로 치유해주지 못합니다. 퀘일은 점점 더 깊은 나락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이렇듯 전쟁의 외상을 안고 살아가는 주인공의 모습은 영화의 출발점이 됩니다. 퀘일의 방황과 고민은 관객들로 하여금 인간 내면의 깊은 상처와 그 치유 과정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3. 로버트 두왈리어와의 첫 만남과 사제집단의 출현

방황하던 퀘일은 어느 날 우연히 로버트 두왈리어 분의 랜던 도르 애플과 만나게 됩니다. 랜던 도르 애플은 '원인물학'이라는 독특한 철학과 치유법을 바탕으로 활동하는 사제집단의 지도자입니다. 두 사람의 만남은 퀘일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랜던은 기존의 정신과 치료와는 다른 방식으로 퀘일의 마음을 어루만집니다. 서서히 그는 퀘일을 자신의 사제집단으로 인도하게 됩니다.

사제집단은 독특한 의식과 규율로 이뤄져 있습니다. 멤버들은 랜던의 지도 아래 내면의 해방을 추구하지만, 집단적 신념에 과도하게 몰두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여기서 종교집단의 집착과 맹목성에 대한 메타포를 읽을 수 있습니다. 점차 퀘일 또한 사제집단의 영향력 아래 놓이게 됩니다. 술과 약물 중독에서 벗어나는 듯하지만, 다른 형태의 집착에 사로잡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랜던과 퀘일의 관계는 이후 복잡한 국면을 맞이하게 됩니다.

 

4. 집요한 믿음과 집착으로 이어지는 두 남자의 애증관계

영화는 랜던과 퀘일의 미묘한 애증관계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두 사람의 관계는 사제와 신도를 넘어서는 수준으로 발전합니다. 초반에는 퀘일이 랜던의 지도를 받아들이며 사제집단에 전념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점차 랜던의 허위와 위선적 면모가 드러나면서 퀘일은 의구심을 갖게 됩니다. 이에 랜던은 퀘일을 더욱 단단히 얽어매려 합니다. 집요한 설득과 세뇌를 통해 그를 자신의 영향력 아래 두려 하죠. 한편 퀘일 역시 랜던에게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며, 이들의 관계는 꼬이기 시작합니다.

결국 랜던과 퀘일은 상호 집착과 거부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는 종교 지도자와 신도를 넘어 두 인간 사이의 애증관계를 그린 것입니다. 영화는 인간 내면의 믿음과 집착에 대한 메타포를 이 두 인물을 통해 보여줍니다.

 

5. 의식과 무의식 세계의 경계를 넘나드는 영화적 서사

"마스터"는 리얼리즘과 상징, 현실과 환상을 오가는 독특한 영화적 서사를 보여줍니다. 감독 폴 토마스 앤더슨은 때론 사실적이고 때론 몽환적인 장면들을 교차시켜 관객을 의식과 무의식 세계로 인도합니다. 예를 들어 퀘일이 섬에서 나신으로 바다로 뛰어드는 장면, 랜던의 기이한 치유의식 장면 등은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감독은 이런 상징적 장면들을 활용해 인간 내면의 무의식과 본능을 표현합니다. 반면 퀘일과 랜던의 만남, 사제집단 모임 등의 장면은 사실적이고 리얼리티가 살아있습니다. 이렇게 현실과 환상이 교차되며 관객들로 하여금 지속적인 사유를 이끌어냅니다. 또한 카메라 기법과 음향효과도 인상적입니다. 긴 단숨 및 돌리샷을 활용한 섬세한 연출이 돋보이며, 독특한 음향으로 영화의 분위기를 한껏 살렸습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랜던 사제집단의 의식 세계로 몰입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마스터"는 의식과 무의식, 현실과 환상을 오가며 인간 내면의 욕망과 집착을 예리하게 포착해냈습니다. 관객들은 이 기묘한 세계관에 몰입하며 영화가 전하는 메시지에 주목하게 됩니다.

 

6. 인간 본성에 대한 예리한 통찰과 해학적 메시지

"마스터"는 인간의 본성과 내면에 대한 예리한 통찰을 선사합니다. 랜던과 퀘일을 비롯한 등장인물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인간의 다면적인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랜던은 치유와 해방을 내세우지만 실상은 허위와 오만에 가득 차 있습니다. 한편 퀘일은 외로움과 상처를 안고 있지만 동시에 순수함과 애정을 갈구합니다. 다른 신도들 또한 각자의 결핍과 집착을 드러냅니다. 이렇듯 영화는 인간의 밝고 어두운 면모를 고스란히 포착해냈습니다. 아름답지만 추하고, 숭고하지만 비천하며, 고결하지만 고립된 인간의 양면성 말입니다. 무엇보다 종교나 철학에 대한 집착과 맹목성을 예리하게 꼬집습니다.

하지만 감독은 해학적인 시선으로 이를 바라봅니다. 때론 인물들을 비꼬기도 하고, 때론 그들의 고뇌에 공감하기도 합니다. 어두운 주제를 다루면서도 가벼운 유머를 잃지 않는 균형감 있는 시선이 돋보입니다.

결국 "마스터"는 인간 본성에 대한 예리한 통찰을 바탕으로, 우리 내면의 열정과 집착, 갈망과 허무에 대해 질문을 던집니다. 동시에 이에 대한 해학적인 해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관객들은 이 영화를 통해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얻게 될 것입니다.